대기업 생산직 정보창고 (범수방)

오늘은 기업의 대표적인 복지

 

휴가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휴가는 근로기준법으로 정해놓은 그 이상의 숫자만 유지하면 되기에

 

안좋은 기업은 법데로만, 좋은기업은 법을 상회하는 휴가제도를 가지고 있을것이다.

 

자세하게 파고들어보자.

휴가의 종류는?

대한민국은 근로기준법을 통하여 휴가의 제도를 명시하고있다.

 

1. 연차 : 1년 15개

1년만근시 생기며, 2년 마다 1개씩 증가하고 이는 총 25개를 넘을수 없다.

→ 2018년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1년차 최대 11개 생성

 

2. 월차 : 1년 12개

1개월 만근시 1개가 생기는 개념 

→ 2003년 근로기준법상 삭제

 

3. 생리휴가 : 여자들에게 월1개 보장되는 휴가

→ 무급

 

상기 명시된 연차 월차는 법으로 정해놓았기에 

기업에서는 '무조건' 지켜야 하는 항목이었다.

 

그외의 법이 정하지 않는 휴가는 아래와 같다.

 

4. 보상휴가 : 유연근무, 휴일근무, 공휴근무 등으로 인한 근무시 받는 휴가

 

5. 여름휴가 : 일정기간을 휴업기간으로하고 쉬는 휴가, 별도로 받을수도 있음

 

6. XX휴가 : 사실 붙이기만하면 만들 수 있는 휴가란 제도이다.

              (리프레쉬, 결혼기념일,장기근속 등등)

 

 

 

연월차 제도의 변경 역사.

연차월차제도가 쓰이던 시절은

근속연수에 따라 연차가 어마어마하게 쌓이는 구조였다.

 

 

 

하지만, 2003년 근로시간 단축(44hr→40hr) 진행함과 동시에

연월차의 개정을 하게되었고 연월차 구법을 적용하는 회사는

현재 거의없거나 그중에서도 일부 재직자들만 가지고있는 형태로 존재한다.

 

이를 2003년개정 전 그리고  간단히 정리해보면 

 

 

 

 

이와 같다.

 

2003년 이전 연월차 대로라면,

2년차에 22개, 35년차에 무려 50개를 받을수 있다.

반면 개정된 법에 의하면

 

- 월차12개는 삭제

- 연차는 2년마다 1개상승, 최고한도 25개

 

로 정리된다.

 

이후 2018년 다시 개정을 통하여

1년차 미만의 재직자에게 최대 11개(1달 만근시1개)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연월차제도의 변경은 이제 단순히 휴가로 쉬는 문제를떠나서, 연차보상을 통한 부가적인 급여의 성격으로도 바라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업별 휴가제도

근로기준법을 준수하고

그보다 더 좋은 제도는 노사의 단협사항으로 정할 수 있어

회사마다 조금씩 휴가의 제도가 다르다.

 

대표적인 형태와 특이한 형태를 가지고있는 회사를 정리해보겠다.

아래의 연차는 보통 보상이 가능하고, 휴가는 보상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1. 연차 15개 

법만 지키는 회사이다. 삼성그룹, 공기업, 복지가좋지않은 대기업

 

2. 연차 15개 + 여름휴가 5개

→ 거의 모든 대기업의 형태이다. 일정 기간 동시에 쉬기도하고, 개별적으로 나누어 쉬기도 한다. SK이노, 지에스칼텍스, LG화학 등도 이에 해당한다.

 

3. 연차 15개 + 연중휴가 6개(5개 + 노조창립일)

→ 하이닉스는 노조창립일을 없애고 6개를 받는다고 한다. 연차는 이상하게도 보상시 1.5배가 아닌 1배라고 한다.

 

4. 연차 25개 + 휴가 2개

→ 동우화인캠의 연차는 무려 초임 25개 + 휴가가 2개나 된다고 한다. 2년에 1개씩오르는건 같다고 한다.

 

5. 연차 15개 + 휴가 5개 + 특휴 6개(2개월에 1개)

→ 동부제철의 경우 2개월에 하나 특휴가 나온다고 한다. 이는 보상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6. 연차 15개 + 여름휴가 5일 + 식목일 제헌절 휴무

→ 현기차 그룹 신임금제로 월차가 없는 신입들을 대상은 이와같은 휴가를 받게된다. 특이한건 식목일 제헌절을 쉰다고 한다.

 

7. 연차10개 + 월차12개 + 여름휴가 5일 

→ 여천NCC, 현기차(신입포함), 및 현기차 그룹 신임금 전 아재,  대원강업의 휴가 형태이다. 연차는 1년마다 한개늘어나므로 어마무시하다.

 

8. 연차 16개 + 여름휴가4일 

린데(프렉스), 매년 1개씩 증가한다.(연차 구법적용)

 

9. 연차 22개 

→ 동화약품, 처음 22개 시작이라는 제보가 있어 추가한다.

 

10. 연차10개 +월차12개 

→ 구법 연차를 적용하는 회사 중 외국계 석유화학 회사인 '바스프' 추가


 

대표적이거나 특이한 휴가는 이정도로 할 수 있겠다.

추가적인 제보가 있다면 댓글로 부탁드리며 이는 실시간으로 반영 하겠다.

 

휴가제도는 단순히 쉴수있는 것 이상의 의미가있다.

특히 집이 가까운 회사라면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하지만, 타지에서 근무한다면 휴가의 갯수는 바로 집에 올 수 있는 갯수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또한 보상의 개념으로도 쓰이기에 잘 따져볼만한 실리적인 복지제도임을 기억해야할 것이다.

 


21.04.20.

관련글 추가

 

대기업생산직 복지관련 글 추가

대기업 생산직보다 공무원이 더 좋지 않나요? - 2편 복리후생

대기업 복지 "퇴직금 누진제"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대기업 vs 중소기업 복지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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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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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대겹생산직
    스펙문의하려고 하는데요
    어디다가 댓글을 달아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2020.04.10 10:49
  2. 폴리텍전기1학년
    안녕하세요ㅠ 본문과 관련없는 내용이지만 초대졸 글 읽고 최신글에 댓글답니다. 폴리텍전기과에 올해 들어왔는데요 저는 전기기능사 자격증도 없습니다. 저도 최단루트 전기기사를 따고 싶은 마음이 아주 가득한데요. 전기기사를 따기 전에 전기산업기사를 따야되고 경력1년(군에서하면됨)이 있어야 되잖아요. 산업기사를 따려면 기능사가 있어야되고,,, 하지만 기능사 따고 1년을 기다려야되나,, 결론을 말하면요 !!
    1. 전기산업기사는 전기기능사+경력1년 이라는 조건이 있잖아요. 올해안에 기능사 딴다고 하면 경력1년은 군대로 매꾸나요?
    2. 제가 어떻게 해야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전기기사를 따려면 저에게 맞는 최단루트를 알려주세요 ㅠㅠ !!
    2020.04.11 11:48
    • 1. 기능사따고 + 1년 산업기사완성 후 1년경력으로 기사
      2. 1학년마치고 산업기사 자격 취득후(졸업예정자) 군대가서 산기따고 +경력채워서 기사
      3. 1학년마치고 산업기사 1학기에 따고 군대가서 경력채우고 기사따기

      방법은 이 3가지로 압축될겁니다.
      제 블로그중 자격증 항목에있는 글 참고하여 가장빠른법을 생각해보세요. 3번이 베스트긴 합니다만...
      2020.04.11 12:03 신고
    • 폴리텍전기1학년
      3번은 1학년에 기능사 따고 1학년 끝나고 2학년 1학기에 산업기사 따고 군대가서 경력채우고 기사를 따라는 말인건가요?? 그러면 1학년 기능사 따면은 +1년경력을 하고 2학년에 들어가나요? 기능사+1년경력에서 1년경력 어떻게 하나요??
      2020.04.11 14:45
    • 3번은 졸업예정자로 2학년1학기 등록금 등록 후부터 산업기사 자격증 충족요건됩니다.
      2힉년1학기에 산기따고 군대가서 1년채우면 기사자격가능합니다.
      제 글중에 찾아보시면 전문대졸로 기사경력 요건 충족하기 있습니다.
      2020.04.11 15:04 신고
    • 폴리텍전기과1학년
      마지막으로 3번 1학년마치고 2-1에 산업기사 충족이라고 말씀하셨는데 1학년 때 기능사를 따고 1학년을 마치라는 말씀인건가요?
      2020.04.15 06:42
    • 폴리텍전기과1학년
      마지막으로 3번 1학년마치고 2-1에 산업기사 충족이라고 말씀하셨는데 1학년 때 기능사를 따고 1학년을 마치라는 말씀인건가요?
      2020.04.15 06:43
    • 아니요 2학년1학기는 졸업예정자로 산업기사 취득요건이 기능사유무에 관계없이 자동으로 생깁니다.
      2020.04.15 12:40 신고
  3. 비비두
    범수형님 현재 포스코를 목표로하고있는 23살 학생입니다. 현재 자격증은 제선,제강,압연,침투비파괴 기능사,정보처리산기 이렇게 있고 이번년도에 산안,가스,금속,기계정비 이렇게 준비하고 내년에 위험물산기 준비 하려합니다. 포스코 지원은 내년 상반기때부터 해보려 하는데 상반기 지원할때 위험물 산기는 못 넣을거 같은데 그전에 위험물 기능사라도 취득해서 지원하는게 좋을까요? 범수형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20.04.19 00:42
    • 위험물이 필수자격증은 아닙니다..
      그하나에 목숨걸어서 지금하는것도 벅찬데 기능사까지 추가하는건 좀 오바스러운거아닌가 생각되네요.
      그럴거면 그냥 전 금속보다 그냥 위험물이 났다고봐요.
      2020.04.19 00:44 신고
    • 비비두
      답변감사합니다. 계속 뭐라도 채워넣고 싶은 심정으로 달리고 있는데 덕분에 도움되었습니다.
      2020.04.19 00:47
  4. 여천ncc는 영감만 연월차구법이고 근로개정법이후 신입급들은 최대 연차25개임. 월차는 없음
    연차보상법은 신통상 x 1.5 x 8시간 임

    그리고 현대차는 신입, 영감들 연월차구법이긴 하지만 연월차보상법이 신통상 x 1 x 8시간 임.

    근속비슷한 여천ncc다니는 얘와 연월차수당비교시 개당 단가가 현대차의 2.5배 수준에 달함.
    즉 ncc는 신입급들은 갯수는 적지만 단가는 쎔
    Ncc영감들은 구법이니 한해 연월차수당 2500이상 챙겨간다고 들음.성과급까지 합친다면 연말에 몇천만원 받는다함.

    현대차의 경우는 신입급들도 구법인데반해 단가가 약함. 갯수많아서 좋기는함. 회사선배들봐도 40년 근속하지않는이상 연월차수당 1천만원이상 받는 사람 거의 없음
    2020.08.15 03:04
    • 여천 영감들은 유명하죠..

      하지만, 이중임금제라
      우리와는 관계없는 이야기일겁니다.

      이런 이중임금제를 통과시킨 자들은
      역사적인 죄인과 다름없는 인간들입니다.
      2020.08.15 14:18 신고
  5. 자료정리
    2021.10.03 18:23 신고
    •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2021.10.03 18:27
  6. 하우두유두
    추가사례로 댓글답니다 베지밀로 유명한 정식품은 2021단협 개정으로 이중단협을 없애고 2004년이전의 기존사원들과 연차동일적용으로 입사시 15개로 시작해서 기존 사원들과 동일하게 매년 연차1개씩 퇴직시까지 늘어나도록 단협을 개정하였습니다.
    2022.06.14 00:48
    • 아주좋은 현상이네요.
      정식품노조에게 박수쳐줘야겠네요.
      짝짝짝.
      2022.06.14 00:50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