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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서는 "수소관련 일자리를 42만개 창출" 예정이라 밝혔다.

 

그 수혜의 핵심은 두산퓨얼셀과 현대차라하고 언급한바 있다.

 

오늘은 수소연료전지의 핵을 달리고있는 두산퓨얼셀과 포스코에너지 

그리고 이들의 연료전지를 받아 발전소를 운영하는 그린에너지 발전소에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TIP
 
 

본 블로그의 글은 기술적인 부분을 다루는게 아닌 '취업' '생산직' '대기업' 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쓰는 글이므로 하기 서술될 기술적인 정보에 대해선 틀린부분이 있을수 있다. 양해 바란다.

 

 

수소 연료전지란?

 

 

 

수소(H2)와 산소(O2)가 결합하여 만들어진것이 물이다.

물을 전기를 사용하여 분해하면 수소와 산소로 분리할수 있다는것도 모두가 알 것이다.

 

하지만, 이 반응을 역순으로 한다면?

산소와 물을 반응시켜 물로 만들 때 거꾸로 전기가 생산된다는 개념이다.

 

이러한 간단한 개념으로 시작된것이 연료전지이며, 

수소와 물만 공급해주면 연료전지에서 이들을 화학적 결합을 시켜주고

그를 통해 전기 + 열 을 얻게되는 발전 방식이다.

 

이는 증기 및 전기를 생산하는 열병합발전과 같은 개념이며

단순 전기생산 뿐 아니라 열생산까지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연료전지는 별도의 화석연료가 들어가는것이 아닌 수소와 물만 필요하기에

실질적인 오염물질은 거의 없으며, 연료전지 STACK으로 들어가는 공기는

연료전지 자체 필터에서 1차적으로 미세먼지 잡는 친환경 발전으로도 각광받고있다.

 

보통 연료전지의 연료로서,

물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수소의 경우 수급이 쉽지않아

LNG를 개질하여 H2의 형태로 사용하거나 

석유화학공업, 하수처리장 등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로 사용한다고 한다.

 

 

수소연료전지 업계 현황

정부의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내놓은 연료전지사업은

탄력을 받아 '가정용 연료전지' 및 '연료전지 발전소'를 통하여 소비가 되었다.

 

연료전지의 핵심 대기업으로는 '두산퓨얼셀' '포스코에너지' 두 업체가 있으며

후발주자로 '블룸에너지' 는 SK와 합작으로 한국에서 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포스코는 MCFC라는 방식의 연료전지 원천기술을 채택,

두산은 PAFC라는 방식의 연료전지 원천기술을 채택,

블룸에너지는 SOFC라는 방식의 연료전지 원천기술을 채택하여 시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포스코의 연료전지

 

출처 : 더벨

 

포스코의 MCFC는 현재 사장상태에 가깝다.

포스코에너지는 적자의 연속으로 연료전지의 사업을 반 포기상태로 운영하고있으며,

 

 

 

포스코에게 MCFC 방식의 연료전지를 받아 연료전지 발전소를 운영하고있는

경기그린에너지 마저도 포스코 측에서 LTSA 유지보수 계약을 2배 인상요구하여

사업 존페의 위기를 맞기도 하였다. 

 

현재 포스코가 납품한 발전소는 

  • [SK E&S] 고덕그린에너지 (서울 고덕, 19.6MW) 
  • 동서발전 (일산, 8MW)
  • 남동발전 (경기 분당, 5.7MW)
  • [삼천리] 삼천리 S-Power(경기 광명, 5MW)
  • 서부발전 (인천, 11.2W)
  • [한수원] 경기그린에너지 (경기 화성, 58.8MW)
  • GS EPS (충남 당진, 2.4MW)
  • 군산버츄얼텍 (전북 군산, 2.4MW)
  • 벽산엔지니어링 (부산하수처리장, 1.2MW, 부생가스 사용)

가 있으며 현재 포스코에너지와 더불어 연료전지의 사업적자폭이 늘어 운영을 하지않는 곳이 많다고 한다.

 

현재 포스코 에너지는 '한국퓨얼셀' 로 독자법인화하여 자회사로 떼어냈다.

포스코의 연료전지 사업에 대한 의지가 없다고 보면 되는 대목이 아닐까 생각된다.

두산퓨얼셀의 연료전지

 

출처 : 이데일리

 

두산의 연료전지사업은 현재 두산그룹의 신사업으로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며,

포스코보다 후발 주자이지만,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두산의 PAFC방식은 열과 전기가 모두 나오는 방식으로 포스코에너지의 MCFC와 비슷하다.

 

현재 두산이 납품한 발전소는

  • [한수원] 부산그린에너지 (부산, 30.8MW)
  • [한수원] 인천연료전지 (인천, 39.6MW)
  • [코원] 고덕청정에너지 (서울 고덕, 19.8MW)
  • [코원] 암사연료전지 (서울 암사, 19.8MW)
  • 지역난방공사 (동탄, 11.44MW)
  • 남동발전 (분당, 31.2MW)
  • 남동발전 (여수, 9.7MW)
  • 동서발전 (일산, 5.3MW)
  • [한화] 대산그린에너지 (대산, 50MW, 부생가스 사용)

이 있으며, 현재도 공격적으로 연료전지 수주량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다.

주식상장 후에 나쁘지 않은 성적으로 순항중에 있다.

 

 

블룸에너지(SK) 연료전지

 

출처 : 전기신문

 

미국의 블룸에너지가 개발한 SOFC방식의 연료전지는

열생산은 없지만 높은 전기 효율이 있어 차세대 연료전지로 각광받고 있다.

SK건설과 협약하여 한국에서 연료전지를 생산하고 있는 중이다.

 

현재 블룸에너지가 납품한 발전소는

  • 남동발전 (분당, 8.35MW, SOFC 중 유일한 상업운전 중)
  • 서부발전, 한프 (진천, 80MW, 사업좌초위기)
  • 동서발전 (보은, 100MW, 계약체결)
  • 중부발전 (서울, 6MW 10월 준공예정)

후발주자로 나선 블룸의 SOFC 성적은 아직까지는 좋지 못하다.

포스코 에너지의 좌초 여파로 인하여 연료전지의 불투명한 미래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연료전지 발전소의 미래 

현재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우후죽순 많은 연료전지 발전소가 생겼고, 앞으로도 생길것이다.

하지만, 포스코 에너지의 사례를 보면서 기억해야 할것이 있다.

 

연료전지 발전소의 경우 

연료전지를 직접 운영하는 주체는 '포스코' '두산' 등의 연료전지 업체이고

발전소 인원들은 그 밖의 기계 전기 가스 장치를 운영한다고 한다.

 

즉, LTSA(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하여 주요 기기에 대해선 

납품사인 두산, 포스코가 운영을하고 보조 기기에대해선 발전소 직원이 한다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연료전지의 가격 뿐 아니라

수십년 운영될 연료전지 보수에 대한 계약의 금액이 더 큰 상황이다.

 

따라서, LTSA 계약이 앞으로도 잘 유지되느냐가 

연료전지 발전사의 미래를 결정하는 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수소연료전지와 일자리

상기 언급한 연료전지 발전소에 특성에 있어서 

LTSA라는 계약을 진행하여 우리들의 취업할수 있는 새로운 직군이 생겼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두산퓨얼셀의 경우 익산공장의 생산직 뿐아니라

최근 '서비스 테크니션' 이라는 유지보수 직군을 수시로 대거채용한 사실이 있다.

 

재직자에 따르면 주간근무에 연료전지 발전소에 상주하거나 

서울에 있는 두산빌딩에서 근무를 하게된다고 한다.

 

도심에서 근무할수있는 이점 주간근무의 이점이 있으나,

노조가 없고 연봉이 높은편은 아니라고한다.

복지는 두산그룹 따라간다 카더라~

 

 

 

 

노을그린에너지 채용
대산그린에너지 채용

 

또한, 그간 유독 전문대졸에게 문을 열지 않았던 발전소 현장직 채용도

연료전지 발전소 만큼은 학력 제한없이 종종 올라오는 편이다.

 

 

연료전지 발전소 연봉 및 복지

동서발전, 남동발전, 중부발전 등의 한전 발전자회사가 연료전지발전소를운영하는 경우는

일반 발전자회사 연봉을 그대로 따라갈 것이다.

 

그 외 메이저 연료전지 발전소는 한수원 산하에 있으며,

 

경기그린에너지

부산그린에너지

노을그린에너지가 있다.

 

 

 

 

 

썩 신뢰할만한 정보는 아니지만

재직자 찾기가 힘들어 이렇게라도 알아보자면 대략 5천만원 정도로 보면될것이다

그린에너지 발전소 모두 한수원 자회사이기때문에 인천연료전지도 비슷할것이라 추측하고있다.

복지 부분도 한수원의 자회사이니 비슷하게 따라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러한 새로운 사업의 개척 및 호황으로부터

고초대졸 채용직무가 더 늘어나고 일자리가 풍부해졌으면 좋겠다는 말로

 

글을 마칠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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